정부는 2월 4일(목)에 정부·지자체·공기업이 주도하여 2025년까지 서울 32만호, 전국 83만호 주택 부지를 추가 공급하는 [공공주도 3080, 대도시권 주택공급 획기적 확대방안]을 발표했습니다.
【 압도적 물량 공급으로 수급 불안심리 해소 】
◇ (물량) 서울에만 분당신도시 3개, 강남3구 APT 수와 유사한 32만호 공급◇ (속도) 건설 기간 획기적 단축 (정비사업: 평균 13년→ 5년 이내) ◇ (품질) 특별건축구역 + 민간의 창의적 설계‧시공 + 충분한 생활 SOC ◇ (가격) 공공분양을 통해 시세보다 저렴한 Affordable Housing 공급 ◇ (청약) 3040 세대 실수요자를 위한 청약제도 개편 * 분양주택중심(70~80%) + 일반공급 비중 상향(15→50%) + 추첨제 도입(일반공급 30%)
【 과감한 규제혁신과 개발이익 공유 】
◇ (도시‧건축규제 완화) 용도지역 변경 + 용적률 상향 + 기부채납 부담 완화 ◇ (재초환 미부과) 공공 시행을 전제로 재건축 초과이익 부담금 미부과 ◇ (인허가 신속 지원) 중앙정부 또는 지자체 지구지정 + 지자체 인허가 통합심의 ◇ (개발이익 공유) 토지주 추가수익, 생활 SOC 확충, 세입자 보호, 공공자가‧임대
【 파격적 인센티브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 】
◇ (토지주) 10~30%p 추가수익 + 사업기간 단축 + 공공이 리스크 부담 ◇ (민간) 새로운 시장과 비즈니스 기회 창출(민관 공동 시행, 민간 단독 시행 등) |
□ 이번 혁신방안은 아래의 3대 기본원칙에 기초하고 있습니다.
➊ 주민 삶의 질 관점에서 획기적(多)으로 규제를 풀겠습니다.
- 도심 내에 충분한 물량의 품질 높은 주택을 공급하기 위해 용적률, 층수 등 도시․건축규제를 완화하고, 공공과 함께 한다면 과도한 기부채납을 완화하고 재건축 초과이익 부담금도 받지 않겠습니다.
➋ 공공주도로 절차를 대폭(多) 간소화 하겠습니다.
- 공공이 토지주, 세입자 등의 다양한 이해관계를 조율하고, 신속한 인허가 및 부지확보를 통해 사업기간을 5년 이내로 대폭 단축하겠습니다.
➌ 그 결과 발생하는 이익은 함께(多) 공유합니다.
- 규제완화와 사업기간 단축으로 발생하는 이익은 토지주에 대한 충분한 수익, 세입자․영세상인의 안정된 삶, 생활 인프라 확충, 지역사회 정주여건 개선 등으로 공유하겠습니다.
< 대책 주요내용 >
□금번 대책을 통해 ‘25년까지 수도권 약 61.6만호(서울 약 32만호) 및 지방 약 22만호 등 “총 83.6만호 신규 부지”를 확보할 계획입니다.
* 금번 대책에 따라 신규 확보되는 서울 32만호는 분당 신도시 3개 규모
< 공급 부지확보 물량(`21~`25) 추계치 총괄 >
(단위 : 만 호)
|
총계 |
정비 사업 |
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 |
소규모 |
도시 재생 |
공공 택지 |
비주택 리모델링 |
신축 매입 |
|||||
역세권 |
준공업 |
저층 주거 |
|||||||||||
계 |
83.6 |
13.6 |
12.3 |
1.2 |
6.1 |
11 |
3 |
26.3 |
4.1 |
6 |
|||
|
서울 |
32.3 |
9.3 |
7.8 |
0.6 |
3.3 |
6.2 |
0.8 |
- |
1.8 |
2.5 |
||
인천경기 |
29.3 |
2.1 |
1.4 |
0.3 |
1.3 |
1.6 |
1.1 |
18.0 |
1.4 |
2.1 |
|||
5대 광역 |
22.0 |
2.2 |
3.1 |
0.3 |
1.5 |
3.2 |
1.1 |
(광역)5.6(지방)2.7 |
0.9 |
1.4 |
여기서 주목할 것은 다음입니다.
정책이 발표된 뒤로 규제부분에 관심이 쏠리며 노후된 빌라나 다세대, 다가구를 잘못 구입했다가 낭패를 볼까봐 문의가 쇄도한다고 하니 투자에 유의하여 신중하게 결정하시길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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